본문 바로가기
정보/고용노동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및 추가 자격증 취득

by freely 2023. 10. 20.

한국사회는 빠르게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고용 증가가 예상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젊은 층은 물론 재취업을 위해 중장년층도 자격 취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대학교 정규과정을 이수하거나 학점은행제를 이용해 취득이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한 온라인 교육으로 저 같은 직장인들도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2급 취득 방법

 

● 전문대, 4년제 졸업생의 경우 : 총 17 과목을 수강하면 됩니다. 이론 16과목+사회복지현장실습(세미나 30시간+사회복지 시설에서 160시간 현장실습)을 이수하면 자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졸자의 경우 : 전문학사 취득을 위해 80학점(27과목)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대학중퇴자의 경우 : 전적대 보유 학점에 따라 과정 상이하며, 과목수 최대 17과목까지 줄여 취득 가능합니다.

 

진로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후 진로로는 취업 및 창업을 생각할 수 있을 거예요.

취업은 각종 노인, 아동, 장애인 복지 기관에 취업을 할 수 있고, 복지재단이나 복지협회쪽으로도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연령이 있으신 분들은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창업도 많이 고려할 거예요. 민간에서 설립 가능한 기관인 ‘장기요양시설’은 사회복지사2급만 있어도 설립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비교적 취득이 용이하고 중장년의 취업도 다른 업종보다는 용이한 편이기 때문에 시간 날 때 취득해 두면 좋겠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시 타 자격증 취득 혜택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요양보호사의 실습시간이 240시간에서 50시간으로 대폭 단축됩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

표준과정의 경우 40시간+실습 10시간이지만,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을 경우 32시간+10시간으로 줄어듭니다.

 


 

저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 과정을 진행하고 있어요. 저는 20년에 8과목을 수강 후 쉬다, 올해 나머지 8과목 수강후 기말고사를 남겨 두고 있고, 현장 실습도 진행 중입니다. 12월 초에 모두 이수 예상되며, 모두 이수할 경우 내년에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현재 저는 단기장애인거주시설에서 현장실습 중인데 회사생활과 병행으로 하려니 힘들기도 하지만 또 보람되고 재밌는 경험도 하게 되네요.

 

처음에 8과목 듣고 회사생활이랑 병행이 힘들어서 좀 쉬었는데, 어차피 8과목 이수한 거 다 해버리자 생각해서 올해 나머지 과목과 실습까지 좀 타이트하게 진행하고 있는데 잘한 거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