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책을 하루에 30분이라도 읽자고 생각하고 매일매일 책을 읽고 있습니다. 지구력이 없어 오래 읽지는 못하지만 짧은 시간 매일매일 읽다 보니 어느새 한 권, 두권 다 읽어 가는 재미도 있고, 뿌듯한 마음도 듭니다. 이번에는 저자 팻 도시의 경제적 해자를 읽었습니다.
경제적 해자란?
영어로는 economic moat, 한자로는 經濟的 垓字이다.
해자(垓字)란 외부인으로부터 침입을 막기 위해 성의 주위를 파 경계를 삼은 구덩이를 말한다.
경제적 해자는 워렌 버핏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성의 해자처럼 기업을 경쟁사들로부터 보호하는 지속 가능한 강점을 말한다.
경제적 해자 - 팻 도시
팻 도시의 경제적 해자에서는 네 가지 해자를 제시하고 어떻게 찾을 것인지에 대해 다룬다. 뿐만 아니라 주식을 고르는 도구와 매도 시점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는 책이다. 그럼 책에서 말하고 있는 해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경제적 해자는 무형자산이다. 무형자산에는 브랜드, 특허, 법적 라이선스 등이 있다.
두 번째 경제적 해자는 전환비용이다. 고객들이 포기하기 어려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 가격 경쟁력이 있는 회사를 말한다.
세 번째 경제적 해자는 네트워크 효과로 네트워크 경제의 이점을 누리는 회사를 말한다.
네 번째 경제적 해자는 원가 우위이다. 프로세스, 위치, 규모, 고유 자산에 기반한 원가 우위로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회사를 말한다.
주식을 고를 때 꼭 알아야 할 경제적 해자의 판단 기준에 대해 알려주는 책으로, 두껍지 않고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2025.01.06 - [정보/book] - 자기 계발서 세스 고딘 '린치핀' 독서
'정보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 계발서 세스 고딘 '린치핀' 독서 (0) | 2025.01.08 |
---|
댓글